본문 바로가기
옛글(2019년 10월 이전)

깍두기 같은 발음기호, 유성자음 [w]편

by Spatula 2017. 9. 6.
반응형

동영상 강의 시청 후, 아래 글 강의도 꼭 읽어 주세요!


이 강의 반복 시청은 여기(클릭)


다른 강의 시청은 여기(클릭)


  영어사전은 다음 사전입니다?

다음사전제가 왜, 다음사전을 왜 추천할까요?


발음기호 체계가 여러 개라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쟁적 관계에서는 서로 다른 발음기호를 사용하기도 하고, 혼용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다음 영어 사전과 네이버 영어 사전이 발음기호가 서로 다릅니다 그럼 어떤 것을 봐야 할까요? 저는 외국의 사전들 중 더 많이 사용하는 체계가 더 유익하다 판단했고, 현제 사용한 발음기호 체계를 더 많이 보아서(콜린스 코빌드, 미리엄 웹스터 등) 다수 쪽으로 강의를 했습니다. 국내에는 위에서 언급했듯 다음영어 사전이 제가 다룬 발음기호 체계를 사용합니다. 앞으로 영어 단어를 찾아 보실 때는 다음 영어 사전으로 찾아서 발음기호를 먼저 읽어 보시고, 스피커 버튼을 클릭하여 내 발음과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다음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는 사람입니다. - 말해 놓고보니 사용하는 티스토리가 다음꺼네...(-_-;)



  엑센트(accent, stress, 강세)도 중요합니다!

엑센트우리에게 stress를 주는 accent(?) 입니다?

영어 발음은 한국어에는 없는 독특한 체계가 존재하는데 그것은 바로 강세(accent, stress)라는 녀석입니다. 이 친구가 어디 있느냐에 따라서 원어민들이 내 말(발음)을 못 알아 들을 수도 있습니다. 당장 에어로빅[εəróubiks]과 아랍어[ǽrəbik]라는 단어를 찾아서 읽어보시고, 들어보시고 해보시면 제가 말한 엑센트(강세, accent, stress)가 왜 중요하다고 한 것인지 아실 겁니다. 강세에 따라 에어로빅[εəróubiks]을 말하고 싶었는데 상대가 아랍어[ǽrəbik]로 알아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엑센트는 발음기호와 함께 표기 됩니다. 그러니 발음기호가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겠죠?


  실수가 만들어 낸 번외 편입니다.

W따불리우 라는 녀석을 소개합니다!!!


어딘가 허전하다고 계속 느낌적인 느낌이 왔으나 무엇이 빠졌는지 모르던 상황인데, 발음기를 보며 하나하나 살피다보니 [w]가 빠졌음을 발견하였습니다. 완성판처럼 강의했는데, 하나 빼먹게 되어 죄송함을 금치 못하는 바입니다. 암튼, 이제 발음기호는 완벽하게 익히셨으리라 생각하며, [w]는 [워]라는 발음으로 기억하시고, 연습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발음기호 유성자음 [w] 깍두기 같이 마지막에 붙여줬지만 역시 잘 읽어줘야 하는 발음기호이니 띄엄띄엄 보지 마시고 착실하게 연습해주세요.

그리고 [j]와 [w]는 반모음이라고 불립니다. 왜냐하면 모음도 아닌 것이 모음 역할을 해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저는 강의 편의상 유성자음에 붙여서 강의 했습니다. 그러나 실제는 반모음(반은 모음, 반은 자음)으로 사용된다는 부분, 기억해 주세요!


이제 강의는 2학기로 이어집니다. 여러분 2학기에도 화이팅해주시고, 깨끗하고 선명한 원어민 발음, 바로 여러분 것이될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시고, 반복, 반복, 체화, 체화입니다요!

2017/09/01 - [영어학습꿀팁/영어칼럼] - 반복, 영어 최강 습득법

2017/08/24 - [영어학습꿀팁/영어칼럼] - 체화, 성공하는 영어학습의 공통점

난 미국 근처도 안 가봤지만, 원어민이 '너 미국 어디서 살다 왔니?'라고 하는 말을 들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진짜 행복하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