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글(2019년 10월 이전)

저작권법에서 자유로운 블로그 첨부 이미지

by Spatula 2017. 9. 5.
반응형


  MMA(Mixed Martial Arts)세상입니다!

스승님께서 말씀하셨지...

언제까지 같은 권법에 당할 생각이냐?!

한 1980년대까지 였던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 복싱은 엄청난 인기몰이를 했고, 복싱 세계 챔피언이라도 되면 입신양명 쯤으로 여겨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MMA 시대가 열렸습니다. 그냥 주먹질 하는 손으로만 싸우지 않고, 발로 차고, 넘어뜨려서 관절기로 상대를 제압하는 그런 무술 말입니다. 그런데 이 무술 가운데 가장 무서운 무술이 뭔지 아십니까? 저는 태권도, 주짓추, 영춘권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저의 기호와는 상관없이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무술은...

특히 블로거 여러분들께는 저작권법이 무서울 수 밖에 없습니다. 티스토리를 하는 분들이라면 저작권때문에 블로그를 접어야 하는 상황이 더 민감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를 닫으면 수익이 막히기 때문이죠. 저도 인터넷 여기저기서 이미지를 퍼다 나르는 편인데, 언젠가 부터 이게 위험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작권법을 지켜야하는 입장에서 저작권으로 부터 자유로운 블로그 첨부 이미지를 찾기보다 만드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했지요. 지금부터 스스로 만드는 블로그 첨부 이미지 만들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어쩔수 없이 막손을 들어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도구는 구글 이미지 검색, 파워포인트, 이 두 가지 입니다. 먼저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내 포스팅에 어울릴 이미지를 찾습니다. 물론 포토샵이 가장 막강하기는 하지만, 너무 무겁고, 초보자에겐 어려울 수 있으므로, 티스토리 이미지 업로더에서 조금 손 보는 쪽을 택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제 주특기는 포토샵보다 이 세가지 도구를 더 어렵게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1  구글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찾아 줍니다. 

저는 저작권 관련이기 때문에 copy right이라고 검색어를 정했습니다. 그리고, 한글 검색보다는 영어로 검색하는 것이 더 많은 자료를 볼 수 있으니 되도록 영어로 검색해주세요. 영어가 어려우면 제 블로그에서 영어공부 같이 해주시고(깨알 홍보)



 2  원하는 이미지가 좀 작지만, 일단 다운로드 하겠습니다.



 3  파워포인트를 실행하고, 디자인>슬라이드 크기를 클릭합니다.



 4  저는 슬라이드 크기에서 1:1 비율을 선택하기 위해 사용자 지정 슬라이드 크기를 선택했습니다.



 5  1:1의 길이를 입력했습니다. 

원하시는 크기를 선택하시면 되구요. 검색엔진들이 고화질을 좋아한다는 소문이 있으니, 큰 사이즈로 만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6  이제 슬라이드에 아까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불러줍니다.

매우 작다는 것을 느끼시죠? 그렇지만, 이 그림은 단지 배경용도이기 때문에 픽셀이 보일 정도가 아니라면 작아도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작권에 대해 더 신경이 쓰이면 지금까지의 과정은 무시하시고, 바로 단색이나 그라데이션 배경으로 제작하셔도 되겠습니다. 

참고 하시라고 게시물 하나 연결(<-클릭하세요)해 놓습니다.



 7  배경이 될 이미지를 슬라이드 크기에 맞게 늘려줬구요.


 8  자르기 툴로 슬라이드 밖으로 벗어나는 그림 부분을 잘라 주었습니다.

자르기 툴은 그림을 선택한 상태에서 그림도구 서식 > 자르기 툴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9  슬라이드 크기에 맞춘 그림에 속성을 조절하겠습니다.

요즘 카드뉴스의 트렌드에 맞게 어두운 배경, 밝은 글씨를 사용하겠습니다. 그래서 그림속성은 어둡게 하는 것으로 택했습니다. 그림이 선택 된 상태에서 좌측 상단에 보면 [수정]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거기서 밝기 대비를 클릭하시고, 맘에드는 밝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이 좀 어두워졌죠?




 10  이제 글씨를 강조하기 위한 테두리를 하나 넣겠습니다.

삽입 > 도형을 선택해주시고, 맘에 드는 모양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저는 직사각형 모양을 선택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모양을 조절해주면 정사각형 모양으로 그림 위에 놓여지게 됩니다.



 11  상자의 속성을 조절해 줍니다.

상자를 우클릭 하시면 팝업메뉴가 나타나는데, 메뉴가 많아도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는 메뉴의 제일 상단에 위치한 채우기와, 윤곽선만 수정하면 됩니다. 


첫 번째 속성 조절은 채우기 옵션을 클릭하고 팝업메뉴가 뜨면 가운데 쯤 보이는 채우기 없음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선만 남은 사각형의 모양을 보실 수 있습니다. 


두 번 째 속성 조절로, 외곽선 항목인데요. 어두운 배경이다 보니 흰색으로 그리고 두껍게 변형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윤곽선 옵션을 클릭하고, 팝업메뉴가 뜨면 두께 항목에서 다른 선을 클릭해 주세요.



다른 선 선택 후, 보이는 우측 메뉴에서 [너비] 항목을 골라주시면 됩니다. 조절해 보시면 어느 것이 지금 만드려는 내 그림에 어울리는지 감이 오실 겁니다.



자 지금까지의 작업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이렇게 완성되었습니다.



 12  이제 글자를 넣어보겠습니다!

다양한 글자 크기를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하얀 뼈대만 남은 상자를 우클릭하여 [텍스트 편집] 메뉴를 통해 아래와 같이 별도의 글상자 없이 글자를 입력하실 수도 있습니다.


글자 넣기에 성공했습니다. 이 상태에서 마우스로 글자 구역을 정하시고, 크기와 색깔만 조절해주시면 됩니다만....



저는 다양한 글자 크기를 사용하고 싶어 [삽입]메뉴에 [텍스트 상자]를 클릭하여 따로 세개의 글상자를 집어 넣고, 다른 속성으로 각각의 글상자를 편집했습니다. 




 13  이제 그림으로 저장해 볼까요?

어느 정도 첨부 이미지가 완성이 되었다면 저장을 해보겠습니다. 저장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해주시고, 저장될 폴더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찾기 쉽게 바탕화면에 주로 저장을 합니다.



팝업메뉴가 뜨면, 파일이름을 정해주시고, 저는 저작권법이라고 정했습니다. 파일 형식을 정해주셔야 합니다. 우리는 첨부 이미지이기 때문에 jpeg나 gif, png등의 그림파일로 형식을 선택해주시고, 저장을 누르시면 됩니다. 



저장을 마치고 바탕화면에 나와 보시면, 저작권법.jpg를 확인하실 수 있구요 결과물은 제일 위에서도 보셨지만 아래와 같습니다. 



  요리하는 것처럼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시간도 오래 걸리고, 번거롭기도 합니다. 그러나 저작권법에 두들겨 맞아서 한 방에 훅 가는 것 보다는 조금 더 내 글을 정성스럽게 만든다는 생각을 가지고 하나하나 첨부 이미지를 만들어 첨부하시다 보면 나만의 개성도 표현되고, 재미도 쏠쏠할 것 같습니다. 참고하시라고, 제가 써 먹었던 첨부파일 원본 ppt파일을 올려드립니다. 변형해서 마음껏 사용해 보세요.



그리고 편집중에 사용되었던 무료 폰트 [티몬 몬소리체]의 좌표도 소개합니다.


좌표(클릭)


즐거운 블로그 생활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