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글(2019년 10월 이전)

파닉스(Phonics)의 치명적인 한계를 극복하는 발음기호(상)

by Spatula 2017. 10.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좋은 영어 습관입니다. 여러분의 영어발음은 안녕하신지요?

저는 이 게시물로 부터 시작해 영어 발음 기호를 통한 영어 발음 교정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0년 넘게 많은 사람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면서 파닉스(Phonics)라는 과목도 가르치고 있는데요. 파닉스는 가르치면서도 아쉬움이 많은 과목입니다.  파닉스는 비영어권 학습자라면 거의 평생(?)을 연습해야하는 것인데 그 기간이 너무 짧아서 익숙해지기 전에 끝나버려, 아이들은 파닉스의 맛만 보고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덕분에 아이들은 파닉스가 끝남과 동시에 파닉스를 까먹죠.


주로 초등 이하 어린이들이 많이 배우고 있지만, 일단 형성된 한국식 발음이 쉽게 바뀌질 않고, 

6개월 정도의 파닉스 프로그램 통해서는 소리를 교정하는 것이 참 어렵다는 느낌, 여러분들이 공감하실 것입니다.

혹시 파닉스를 가르쳐 보셨거나 배운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지금 하나도 기억을 못하는 제자나, 하나도 기억이 나지 않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파닉스가 뭔데?

파닉스는 영어의 알파벳이 가진 소리 값을 익히는 학문입니다. 그런데 모음 소리는 상황에 따라 바뀌고, 엑센트 유무에 따라서도 바뀌고, 단어의 고향에 따라서도 파닉스 규칙과 전혀 다르게 소리내는 경우가 허다해 파닉스 규칙에 해당하는 단어들을 수백, 수천개를 접해본 원어민이 아니고는 더 헛갈리기만 하는 규칙이 바로 파닉스 입니다.

자연스레 머리 속엔 복잡한 파닉스 규칙보다 간략화돤 자신만의 발음 체계가 구축되며 이 과정에서 부모님, 또래 친구, 선배 등의 한국식 발음이 가미되면서 점차 발음하기 쉽게, 편하게 발음해 버리고 맙니다. 


파닉스는 만병치약이 아니에요

한국인만의 특별한 발음 방식이 있습니다. 원어민들은 이것을 Korean Accent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가끔 Korean Accent는 미국 코메디언들의 농담 거리가 되기도 합니다. Korean Accent가 원어민에게는 웃기게 들리고, 알아듣기도 힘든 발음이기 때문이죠.



Mariah Carey의 Touch my body를 부른 한국인의 영상을 보고 외국인이 직접 들리는 대로 자막을 만들었습니다. 우리의 발음이 외국인에게는 저렇게 들립니다. 


Mariah Carey의 원곡 뮤직비디오도 한 번 볼께요.



Korean Accent만 놀림 거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역시 가장 빈번한 개그 소재는 바로 Japanese Accent, 일본식 억양입니다. 이건 뭐. 설명이 필요 없죠. 영어라고 하기엔 너무나 어색한 것이 바로 일본식 억양입니다.



우리는 최악인 일본식 억양의 영향을 36년 동안 직접적으로 받은 나라였지만, 현재는 인터넷과 방송의 발달로 많이 회복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더 좋은 발음으로 충분히 고칠수 있습니다. 어떻게 고치냐구요? 지금 부터 그 방법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발음 공식? 그런 거... 있어?

영어를 영어답게 발음하는 것은 영어 사대주의 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영어 사대주의에 관해서는 ▼아래 글을 꼭 읽어보세요.

[영어학습꿀팁/영어칼럼] - 창씨개명과 영어이름, 사대주의?


영어 발음을 제대로 연습해 놓지 않으면 내 귀가 제대로 된 영어 발음을 잘 알아듣지 못하기 때문에, 나를 위해 발음 교정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 영어발음이 이상해 사람들 앞에서 영어를 말하는 것이 창피할때가 있습니다. 나의 자존감을 위해 발음 교정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노력을 안 하는 것도 아닌데, 영어발음은 노력을 해도 잘 안 되는 구석이 있습니다. 녹음을 해서 들어볼 때마다 얼마나 어색하던지요...


그런데 말입니다. 발음 공식 같은 것이 있어서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1. 내 촌스런 영어 발음이 기적 같이 빠다 발음으로 바뀌는 그런 것 없을까요? 

2. 원어민의 말도을 잘 알아듣고(리스닝), 

3. 원어민 발음으로 말도 하여(스피킹) 다른 사람들의 부러운 시선을 한 몸에 받는 다면요?

 

다행히, 정말 다행히 여러분의 기대를 만족시켜 줄 발음 공식이 있다면 배우시겠습니까? 먼저 Before and After를 확인해 보시죠!


Before

After 


이 글은 시리즈 글로 ▼다음으로 이어집니다.

다음 글 ; http://geh2.tistory.com/207
동영상 강의는 유튜브에 있습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A1f4mZ2BMco&list=PLdHxyrZDc7r8EaGQPPtm4VJY5GnQRLaw-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