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8 러시아 월드컵 한국축구와 진짜 영어 공부와의 상관관계' 제목만 들어도 신빙성 50%하락이다.  그럼에도 이런 글을 쓰는 이유는 2018년 한국 국가 대표 축구팀이 보여주는 축구가 한국 영어 공부와 많은 면에서 닮아 있어서이다.


1 여러모로 한국축구는 발전했고, 선수 개개인의 수준도 많이 향상되었다. 이전 보다 유럽리그들에 러브콜도 많고, 전반적인 향상을 보이지만, 국대로 모인 저들의 수준은 '왜 저러지?'라는 의문이 들 정도이다.


1' 여러모로 한국 영어 교육은 발전했고,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도 많이 향상되었다. 이전보다 영어를 공부할수 있는 매체가 다양해 졌고, 그들의 러브콜이 학습자들에게 쇄도하고 있다. 전반적인 향상은 보이는 듯하지만, 실제로 원어민 앞에 서있는 우리는 '왜 저러지?'라는 의문을 피해갈 수가 없을 정도로 말도 못하고, 잘 듣지도 못한다.


2.'내 비록 '축알못'이지만, 현대 축구는 패스 게임을 기본으로 끊임없이 뛰며 빈 공간을 만들어 내는 팀이 이긴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한국 축구는 여전히 드리블에 의한 개인 돌파(개인 드리블 능력도 별로 좋아보이진 않는다), 무리한 롱패스(패스 성공률도 그다지 좋아보이지 않는다)로 경기 속도가 매우 늦은 편으로 다른 속도감 있는 팀들에게 농락당하기 딱 좋은 모습의 경기를 자주 보여주고 있다.


2' 내 비록 '영어 전공'은 아니지만, 현대 영어는 실제로 말하고 듣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한국영어 교육은 여전히 문법에 기반한 독해, 단어암기, 문제의 의문사를 중심으로 골라듣기 등의 점수 영어에만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는 학습자들의 주머니만 노리는 대형 어학 프랜차이즈들의 먹이감으로 찍혀 수년동안 학원가에서 호주머니를 다 털리기에 딱 좋은 모습의 학습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3. 러시아 월드컵 3라운드 독일 전에는 또다른 변수(방송사의 이익)가 크게 작용하며 국민들을 희망고문하고 있다. 천문학적인 액수의 방송 중계료를 Fifa에 지불하고 중계권을 따낸 방송사들은 광고 끼워팔기로 저 중계료 이상의 수익을 낼 방법을 모색하게 될 수 밖에 없는데, 자국팀 이외의 경기에서 그만큼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없으므로, 3차전까지 보도록 온갖 홍보용 멘트를 남발하고 있다. '마지막 희망,' '마지막 불씨', ... 

물론 한국이 올라가면 나도 좋고, 온 국민이 기뻐하겠지만, 저들은 오로지 상술이 먼저 깔려 있다는 것이다. 광고료를 통한 돈벌이... 중계 때만 보고, 광고 시간에는 채널 끄고 기다리다 다시 경기 중계만 보고 싶다....


3' 현제 한국 영어 시장에는 또다른 변수(영어 관련 출판사들의 이익)가 크게 장용하며 영어 학습자들을 희망고문하고 있다. 천문학 적인 로얄티를 지불하고 출판권을 따낸 출판사들은 책을 한 권이라도 더 팔아서 로얄티 이상의 수익을 낼 방법을 모색하게 될 수 밖에 없는데, 영어 점수가 오른다라는 베스트셀러 외에는 수익을 기대할 수 없으므로 매번 같은 책이지만,  제목만, 광고 문구만 바구어서 같은 책을 울궈먹으며 온갖 희망 고문 멘트들을 남발하고 있다

'점수가 100점이 오른데', '왕초보가 고수된데',...


4. 축구 협회가 변해야 유소년 부터 국대 까지 다 변할 수 있고, 행정이며, 운영이며, 모든 것이 발전할 수 있다. 이대로는 계속 인맥에 의한 될 놈만 되는, 실력있어도 절대로 좋은 날을 볼수 없는 불쌍한 축구 인생들과 그들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한 숨만 늘어날 뿐이다. 근본 부터 바꾸자.


4' 근본적인 영어에 대한 인식부터 변해야 초등영어 부터 직장인 영어까지 다 변할 수 있고, 모든 것이 발전할 수 있다. 이대로는 계속 점수에 의한 허상 영어만 판칠 뿐이며, 해도해도 안 된다는, 영어는 될 놈(?)만 된다는 선입견에 영어 학습자들의 한숨만 늘어날 뿐이다. 영어 근본 부터 바꾸자!



기타, 학습 중 문의 사항은 댓글에 남겨 주시거나, 블로그 우상단에 있는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사용하시면 힘 닿는데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즐영공하세요~!


영어는 운동입니다. 

운동한 만큼 효과(실력)가 나타납니다.

영어는 어려운게 아닙니다. 

어색한 것입니다. 

운동하면 친숙해지고, 익숙해집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86,987
Today
63
Yesterday
74
«   2018/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