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오픈 채팅에서 가장 핫(hot)한 키워드는 단연 '영어 호흡'입니다. 계속 질문과 답이 '소리영어', '호흡영어', '영어 호흡'이다 보니 설명을 반복할 수록 뭔가 빼먹고 설명하지는 않는지 고민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본질 없이 현상만 설명하다보니 같은 질문이 반복되는 것은 아닌가 하고 말이죠. 여담이지만, 제 블로그 검색어 통계에 호흡관련 질문에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키워드도 바로 '윤재성 소리영어 사기'라는 키워드 입니다. 아무래도 소리, 호흡 이런 것들이 영어와 무슨 관련이 있을까하는 부분이겠죠. 그럼 이 번 글에서는 소리, 호흡, 등이 영어와 무슨 관련이 있을까 함께 고민해 보겠습니다.


1. 소리영어, 영어 호흡, 이거 왜 해?

한국인들은 그동안 배운 영어 교육의 엄청난 효과로 인해 영어 소리를 들으면 소리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1) 바로 해석 엔진이 활성화 되어 지금 들은 내용이 한국말로 무엇인지에 몰두합니다. 

또는 들은 것이 바로 핵석되지 않는 레벨에 계신 분들은 

2) 들은 것의 스펠이 무엇인지 스펠엔진이 활성화되어 영어 철자로 무엇을 들었는지에 몰두합니다.


그러다보니 이 둘 중 하나라도 오류가 발생하면 '못들었어', '안들려'라는 경고가 뇌에서 자동 발급되면서 온통 머리 속에 혼란과 혼돈이 오게되고 심한 경우 얼굴이 벌게지고, 식은 땀이 온 몸을 덮게 되죠.


영어의 소리와 호흡에 집중하는 이른바 '소리영어,  호흡영어'는 이 '해석 엔진', '철자 엔진'이 꺼지게 만듭니다.

즉 소리에만 집중하게 만드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비로소 영어의 소리가 자세히 들리게 됩니다.

이게 소리영어를 하는 유일한 이유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우리를 소리에 민감하게, 마치 유아시절의 우리로 돌려보내는 효과가 있다는 거죠.

뜻도 모르고, 철자도 모르지만, 소리를 복사하던 그 시절로요.


2. 소리영어는 만능키인가요?

소리영어가 만능키냐구요? 아니요! 모든 학습법에 단점과 장점이 있듯, 소리영어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만능키가 아니라는 말이죠. 그럼에도 소리영어를 공부하려면 먼저 학습자가 마음에 설득이 되어야 합니다. 

'소리영어가 만능키가 아니다'라는 사실이 설득되어야죠.

그냥 이거면 된다라는 맹신이 아니라 본질도 이해해야하고(1항) 이 방법을 쓰게 되면 이런 것은 자제하고 제시하는 대로 정확하게 따라가면 어떤 효과가 있다는 것을 정확하게 알고 시작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만능이니 무조건 하면 성공하겠지는 잘 못된 생각입니다. 


그러다보니 '사기'라는 말도 듣게 되는 것이죠. 특히 소리영어의 본질(?) 1번항에서 이야기한 소리에만 집중하게하는 작업이 완결되지 않은 상태라면 많은 학습자들이 소리영어를 불신하며 소리 영어식 학습에서 이탈하게 되죠.


그러나 영어뿐 아니라 모든 언어 학습에선 소리가 선결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소리영어가 필요한 것이고, 익숙해지고, 충분히 원어민의 소리를 듣고, 원어민과 같은 소리를 낼 수 있다면 그 때부터는 영어 소리 내는 것이 몸에 배었기 때문에 따로 공부나 연습의 필요가 없고, 그때부터 적극적인 단어 암기, 회화 공부, 문법 공부, 원서 낭독 등의 학습으로 전환 해야하는 것이죠.


정리하자면 영어의 첫 관문을 여는 열쇠가 소리영어, 호흡 영어라는 뜻 입니다.


3. 소리영어가 사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소리영어는 말씀드린데로 소리에 집중하는 훈련을 시켜주는 공부 방법입니다. 그리고, 영어의 첫 관문의 열쇠 같은 것이라 말씀드렸습니다. 소리영어로 실패하셨다면 혹시 들으면서 여전히 뜻과 스펠에 목을 메지 않았는지, 해석과 스펠을 모르겠는데 이것을 계속해도 되는지 의심하진 않았는지 생각해 보시기바랍니다. 

소리영어는 생각(해석, 스펠)을 버리면 쉽게 완성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지만요. 천천히 다시 소리영어라는 공부를 해보시길 권해봅니다. 그리고 서두르지만 않으시면 대한 민국에 소개된 대부분의 영어 공부방법(학교 공부 방법 제외)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아실 날이 곧 오실 겁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전 윤재성, 신왕국 등 소리영어를 가르치는 분들과 일절 연관이 없고, 만난적도, 수강한적도, 길가다 스친적도 없습니다. 오해마소서!!! 그리고 이글은 광고 글이 아닙니다!!!



영어는 운동입니다. 

운동한 만큼 효과(실력)가 나타납니다.

영어는 어려운게 아닙니다. 

어색한 것입니다. 

운동하면 친숙해지고, 익숙해집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86,986
Today
62
Yesterday
74
«   2018/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