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글(2019년 10월 이전)

유아 영어공부는 언제 시작하는 게 가장 좋을까?(feat.유아영어학습적기)

by Spatula 2022. 5. 12.
반응형

     영어에 관한 포스팅을 한지도 10년이 훨씬 넘어갑니다. 이전 블로그까지 생각하면 15년 정도를 영어에 대한 글을 써왔는데 우리나라의 영어 열기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영어강사 생활 20년이 다 되어가지만, 학부모님들의 영어관심은 갈수록 더 깊어져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학생들은 영어에 대한 혐오가 상상을 초월할정도로 높습니다. (문자 중심)영어가 그만큼 어렵기 때문일 것입니다. 

영어공부에 적기는 언제일까?

초등학교 이후의 영어공부

     많은 부모님들이 '유아영어학습적기'를 검색하며, 우리아이 영어공부 언제 시작시킬까 고민 합니다. 그리고 영유부터 엄청난 시간, 노력과 돈을 쏟아 부으며 아이들 영어에 온갖 정성을 다합니다. 한 달에 백만 원이 넘는 돈을 투자해가며 아이들이 그나마 영어로 말하게 만들어 놨는데 중학교 부터는 아이들이 언어로서의 영어를 사용할 일이 그다지 없습니다. 중학교, 고등학교 6년동안 아이들의 영어 실력은 사라진다는 말입니다. 

 

     사실입니다. 아이들의 영어실력을 그대로 유지하려면, 유지비가 엄청나게 듭니다. 타과목 입시 준비와 소리 영어 실력유지를 함께 하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정리하자면, 중학교부터 외국에 유학보낼 생각이 아니라면 유아부터 시작한 내 아이의 영어실력이 모두 소용없는 일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럼 이런 걱정이 현실이 되지 않기 위해선 뭘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이 글에서 언어로서의 영어는 소리영어, 시험으로 보는 영어는 문자영어로 썼습니다. 

 

영어는 부모가 잘 해야 는다

     유아 영어공부적기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의 영어 실력을 유지하는 것은 더 중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중고 6년동안 아이들의 영어실력 유지할 수 있을까요?     

 

     당연한 말이지만, 원어민 자녀가 영어 잘 합니다. 모델 한현민군은 완벽한 원어민 외모지만, 영어를 못합니다. 부모님이 한국어 원어민이기 때문이죠. 오죽하면 영어공부 프로그램에 주인공으로 나왔을까요? 벌써 정답은 말씀드렸습니다. 영어 유치원부터 쌓아온 영어실력을 유지하는 비결은 부모님이 영어를 잘 하는 것입니다. 사실 부모님들도 영어 잘 하는 것이 소원아닐까요? 당장 회사에서도 써야하고, 출장이라도 가서 후배들에게 창피 당하지 않으려면 영어 잘 해야합니다. 

 

     게가 자녀를 양육하며 하는 최고의 막말은 '똑바로 걸어라!'일 겁니다. 자기는 못하면서 자식은 하라는 거, 이거 대단한 학대? 그리고 추한 행동입니다. 나는 영어 못하면서 자식들은 영어 잘하라고하면 나중에 자녀들이 영어 잘하게 되면 부모님 무시합니다.

 

     유아영어학습적기를 검색할 때가 아닙니다. 내 아이 영어 언제 시작할까 고민하지마시고, 내 영어 언제 시작할까 고민하셔야합니다. 아이들은 되도록 어린 시기에 영어공부를 시키려고 하셨죠. 우리도 되도록 빠른 시간 내에 영어공부 시작해야합니다. 어른은 영어 공부 하기 힘들다는 말은 다 거짓말(?)입니다. 저도 스무살 넘어서 영어 발음 고쳤고요. 영어 강사가 될만한 영어실력은 없었습니다. 그런 제가 영어 강사가 되어있고, 원어민 발음이란 소리를 들을 정도면 여러분은 훨씬더 잘 할 수 있다고 장담 드립니다.

 

어른도 늦지 않았다, 최적의 영어 공부 방법

     유아영어학습적기는 있는지 몰라도, 어른은 학습적기가 지금 또는 최대한 빨리입니다. 영어는 학습보다는 운동에 가깝기 때문에 충분한 반복만 이루어진다면, 언제해도 늦은 나이는 없습니다. 다만 최대한 빨리하는 것이 좋고, 아이들이 중학교에 가기 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학생이 된 자녀들 앞에서 원어민과 자유롭게 영어로 의사교환하는 모습과 영어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아이들의 영어 수준은 뭐 압박할 필요나 잔소리 할 필요 없이 아이들의 영어 수준도 잘 유지되고, 성인이 된 내 자녀들이 추가로 영어 학원에 다닐 필요나, 비싼 어학연수 같은 것은 보낼 필요도 없습니다. 

다 아시는 말이겠지만, 부모의 공부하는 모습만큼 아이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것은 없습니다. 

 

영어 공부 핵심은 문장

     유아든 어른이든, 영어공부에 중요한 요소 두 가지를 꼽으라면 발음과 문장량입니다. 이 두 가지를 만족하면 누구나 영어를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공부를 하면서 가장 힘든 부분은 영어가 얼마나 늘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답답함입니다. 

 

1) 발음, 2) 문장량, 3) 답답함, 다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특히 영어 실력과 수준을 객관적으로 알려드려서 늘고 있다는 느낌과 원어민 앞에서도 할 수있다는 자신감을 드리겠습니다. 이제 다 왔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면 됩니다. 

 

     영어 실력은 2)항의 문장량과 비례합니다. 레벨도 여러분이 가진 문장량에 따라 달라지고요. 그래서 유아여도, 어른이어도 상관없습니다. 문장을 늘리는 학습을 진행하며, 자신의 레벨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는 학습을 진행한다면 우리의 영어공부는 그야말로, 날개 달린 듯 발전할 것입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 플래시 카드를 사용한 문장 늘리기, 영어 레벨 확인 방법은 다음 글에서 다루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