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글(2019년 10월 이전)

파닉스(Phonics)의 치명적인 한계를 극복하는 발음기호(중)

by Spatula 2017. 10. 25.
반응형

이 글은 시리즈 글로 이전 글에서 이어집니다.

이전 글 ; http://geh2.tistory.com/15


  Phonics의 치명적인 한계

제가 많은 아이들을 만나보지 않아서 그런지는 몰라도(참고로 저는 학원에서 10년 넘게영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제 주변에 파닉스(phonics)를 배운 아이 치고 영어 소리가 괜찮은 친구를 본 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문제는 phonics라고 가르쳐도 아이들은 다 잊어버립니다. 그만큼 영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 쉬운 것도 아니고 우리나라 에선 맞지 않는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phonics는 이미 소리를 다 알고 말을 잘하는 영어권 아이들이 철자를 배울 때 배우는 과목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아이들은 영어의 소리도 모르는 상태에서 철자 교육인 파닉스(phonics)를 먼저 배우니 이게 또 스트레스가 됩니다.


원어민들도 처음 보는 단어나 익숙하지 않은 단어는 발음을 물어봅니다. 이들은 Phonics를 안 배워서 그럴까요? Phonics가 완벽한 발음 공식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원어민도 못 읽는 단어를 한국사람들이 단순한 phonics공식으로 읽어 낸다니요. 그것은 어불성설입니다. Phonics는 다양한 발음의 변화가 일어나기 전의 완전 기초 발음입니다. 이것을 가지고는 변화하는 영어 발음을 다 소화해낼 수가 없습니다. 특히 모음부분이 그렇습니다. 


Phonics는 딱 거기까지 입니다. 거기가 한계입니다.


막다른길파닉스iPhonics)는 출구가 없습니다. 막다른 길입니다.

예를 들자면

ou에서는 '아우'소리가 난다고 가르칩니다. 

그래서 house ㅎ/아우/ㅅ  ||  mouse ㅁ/아우/ㅅ 이런 공식이 탄생하죠.  그리고 그런 발음이 나는 단어들만 모아 놓았기 때문에 모든 철자의 소리가 그렇게 나는 줄로 알죠. 눈 속임입니다.

you : ou에서 '우'소리가 납니다. 

그 밖에 'ou'에서 '우' 소리가 나는 단어들 ; could, acoustic, group, rouge ...

famous ;  ou에서 '어'소리가 납니다.

그 밖에 'ou'에서 '어'소리가 나는 단어들 ; country, double, journal, rough, tough, ...

그 밖에 'ou'에서 '어' 소리가 나는 단어 ; cough, ...

though ; 'ou'에서 '오우'소리가 납니다.

gourmet ; 우어 소리도 납니다.

Houston ; '이우' 소리도 납니다. 

...

...

...


 그만큼 예외가 많은 것이 phonics입니다.


예외는 가르치지 않습니다. 방해가 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예외를 가르치는 순간 규칙은 무너지며, 파닉스(Phonics)에 대한 신앙이 흔들리기 때문이죠. 


  대안이 없나요?

저도 학원에서 파닉스(Phonics)를 가르치고 있지만, 파닉스(Phonics)수업은 보통 6개월은 배워야 아이들이 겨우(?) 흉내냅니다. 그렇게 해도 잘 모르는 아이들이 절반이 넘고, 시간이 지나면 파닉스(Phonics)에 두각을 나타내던 아이들도 그 규칙을 점차 잊어버립니다. 사실 이것은 파닉스(Phonics)교재를 벗어나는 순간 다양한 예외 단어들에 노출되면서 파닉스(Phonics)공식이 점차 잊혀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인지하는 영어 선생님이나 강사가 거의 없습니다. 다만 대한 민국의 영어 교육 체계가 이렇게 잡혀있으니 그냥 PHONICS가르치라고 하면 아무 생각없이 책 대로, 커리 대로 가르칩니다. Phonics가 옳은지 그른지 생각하고 판단할 겨를이 없습니다. 선생님들도 피해자란 말씀입니다.


제가 아이들을 가르쳐 보니, 결론은 외국어도 아이들은 귀로 배운다는 사실입니다. 즉, 소리로 배웁니다. 마치 어린 아이가 모국어를 배울때 처럼 말이죠. 파닉스(Phonics)규칙을 적용해서 읽는 아이를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선생님이 읽어준 대로 따라한다는 말입니다, 수십만원과 수개월을 들여 배운 공식따윈 사치품이죠.


다시 말씀드립니다. 우리는 소리를 통해 발음을 익힙니다. 귀를 통해 말이죠. 그런데 그 소리를, 귀가 듣는 소리를 그대로 모방해 만든 기호가 있으니 그 것이 바로 발음기호 입니다. 영어 글자가 가진 소리를 x-ray처럼 보여주고, 학습자가 바로 읽을 수 있도록 고안해 낸 탁월한 발명품, 바로 '발음기호'입니다. 

발음기호와 친해질 기회!



  발음기호는 변하지 않습니다!

마치 한글 처럼 써 있는 그대로를 읽으면 됩니다.

게다가 발음기호로는 못 읽는 단어가 하나도 생기지 않습니다.  수 많은 발음기호의 조합, 그것이 바로 영어의 소리 입니다. 그 발음기호의 조합을 읽어낼 수만 있다면 여러분은 기존의 Phonics발음 공식과는 다른 신세계를 발견한 것과 같습니다. 충분한 반복 훈련으로 더이상 발음 걱정을 안하셔도 되는 것이죠.


이제 선택의 시간입니다. 여러분은 소리가 무시로 바뀌는 철자를 바탕으로 영어 발음을 익히시겠습니까(Phonics), 아니면 불변의 발음기호를 가지고 영어 발음을 익히시겠습니까?

왜, 전세계적으로 베스트셀러인 [사전]이라는 책 속에 발음기호가 들어가 있고, 인터넷 영어사전에도 발음기호가 꼭 들어가 있는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정답은 이미 정해 져있습니다. 발음기호로 발음을 익히면 절대로 발음 걱정할 일이 없습니다.


그런데 너무나도 신기한 것은 발음기호를 가르치질 않습니다. 초등학교도, 중학교도, 고등학교도...

아무도 가르치지 않아도, 저라도 해야겠죠? 제가 가르쳐 드릴 발음 공식은 매우 단순합니다. 예외 투성이의 기존의 phonics는 여러분의 머리를 아프게 하고, 여러분의 자녀들이 영어공부를 꺼려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르쳐 드리는 발음 공식은 발음기호를 기반으로 무척이나 단순하고, 무식합니다. 

수학공식 같은 발음 공식이 있어!!


구체적인 발음 공식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익히게 됩니다.

1. 발음 기호를 먼저 익힌다. (흰띠 강의)

2. 발음기호를 따로, 그리고 모두 발음하는 연습을 한다.(이하 노란띠강의)

3. 발음기호의 첫자음을 분리하여 읽는 연습을 한다.

4. 발음기호의 모음을 변화 시켜 읽는 연습을 한다.

5. Stop Sound를 읽는 연습을 한다.

6. 한 호흡에, 한 단어 처럼 문장을 읽는다.

7. 호흡을 연습한다.

8. 발성을 연습한다.

이렇게 연습하시면 충분히 이전 글의 After급의 발음을 가지실 수 있구요. 7, 8번은 개인지도가 필요합니다.


  파닉스(Phonics)교육의 목표 - 처음부터 불가능한 알파벳만 보고 읽기

믿고 배운 Phonics에게 당한 배신, 아이들은 영어를 배우는 첫 단계 부터 영어 공부가 싫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 변화 무쌍한 모음 때문입니다.


이 블로그에서 함께 공부해 주신다면, 앞으로 못 읽겠거나, 모르는 단어를 보면 사전을 찾아 발음 기호를 통해 바른 발음을 먼저 익히는 것을 기본 중의 기본으로 삼는 좋은 영어 습관도 기르시게 될 것입니다.


아래는 앞으로 익힐 발음기호의 글자 버전 강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동영상 강의는 여기(클릭)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모음 소리 부터 공부하겠습니다. 모음 소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모음소리

 발음기호

 음가

 발 음 방 법

[a]

 입을 위 아래로 평소보다 더 벌리고 '아'

[æ]

 입을 위 아래로 평소보다 더 벌리고 '애'

[e, ε]

 평범하게 '에' 

[i]

 입을 위 아래로 평소보다 더 벌리고 '이' 

[o]

 입술을 동그랗게 만들고 앞으로 내밀면서 '오' 

[u]

 입술을 동그랗게 만들고 앞으로 내밀면서 '우'

[ə]

 약하게 '어' 보통 액센트가 없는 음가로 소리가 매우 약합니다. 

[]

 보통의 크기로 '어' 액센트가 있는 음가

[ɔ]

(오)어

 '오'는 짧고 약하게, '어'는 길고 강하게 두 소리를 연결


한국 사람이 약한 것이 무성 자음입니다. 한국말에는 모음과 결합되었을 때, 바람 소리만 나는 발음이 없지만, 영어는 모음과 결합된 상태에서도 바람소리만 나는 무성음이 많습니다.

먼저 무성 자음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발음기호

 음가

 발 음 방 법

[f]

[ㅃ

 윗니와 아랫 입술을 살짝 댄 상태에서 공기를 밖으로 내보 냄

[k]

 한국어와 비슷

[p]

ㅍ 

 한국어와 비슷

[s]

ㅅ 

 한국어와 비슷

[ʃ]

 한국어와 비슷

[tʃ]

 한국어와 비슷

[θ]

[ㅆ 

 이 사이에 혀를 내밀어 막았다가 혀를 뒤로 빼며 공기를 내보 냄


참고로, 유성음은 바람소리와 목소리가 함게 나오는 것이고, 무성음은 바람 소리만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바람소리와 목소리가 함께 나오는 유성자음은 아래와 같습니다.


 발음기호

 음가

  발 음 방 법

 [b]

  한국어와 비슷

 [d]

  한국어와 비슷

 [j]

  한국어와 비슷

 [l]

 (을)ㄹ

 

 [m]

  한국어와 비슷

 [n]

  한국어와 비슷

 [r]

 

 [v]

  윗니와 아랫 입술을 살짝 댄 상태에서 소리를 냄

 [z]

 진동

 [dʒ]

 진동 

 [ʒ]

 진동 

 [ð]

[ㄷ

 이 사이에 혀를 내밀어 막았다가 혀를 뒤로 빼며 소리를 냄

 [h]

  한국어와 비슷

 [g]

  한국어와 비슷

 [ŋ]

  한국어와 비슷


소리 내는데는 이외에 치경음과 stop sound(소리 끊기, 또는 끊는 소리) 정도만 더 학습하고 연습하시면 됩니다. 연습을 하실 때는 꼭 다음 글을 읽어 보시고 연습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발음 기호표이런 발음 기호도 있구요. 이 블로그에서 사용하게 될 발음기호입니다.


이 내용은 동영상 강의 버전도 제공됩니다. 기초훈련 카테고리(클릭)에서 확인하세요!


발음기호에 대한 정리 예제는 이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바로가기 클릭)


부디 이 블로그를 통해 발음공식을 익히시고, 원어민 발음 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