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체육관/NiRV 로마서로 영어를 남기기

혼자 [영어 공부 하기], 알타이어족 핀란드 영어 습득의 비밀, NiRV로마서 바로 영작 13

by Spatula 2021. 1. 14.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좋은영어습관입니다.
오늘은 로마서 13번째 강의, 로마서 1장 17절 강의입니다.

혹 우리나라 말고 다른 나라에 태어났었으면 하는 생각을 해보신 적 있으시죠?

핀란드는 어떨까요? 왠 뜬금 없는 핀란드인지, 끝까지 읽어주세요!


오늘은 10년 전 방영된 다큐 이야기로 강의를 시작할까 하는데요.
10년 전 KBS 스페셜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당신이 영어를 못하는 진짜 이유'라는 다큐를 방영했었습니다. 
이 다큐에서 우리나라의  영어 공부 방식을 정확하게 분석했었죠.

수영에 빗대어
우리는 수영을 배운게 아니라, 수영 방법을 글로 배웠던 것 뿐이라고 말이죠. 수영을 배우는 한 학생이 설명 한 자라도 놓칠세라 열심히 그림까지 그리며 필기하는 모습도 보이고, 

수영장에 가서도, 수영을 하기 보단, 수영하는 강사의 모습을 구경(?)하고 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마 영어 처럼, 수영 필기 시험이 있었기에 이런 모습을 보였겠죠?


단어 암기, 문법, 독해 등 오직 시험을 위해 글로만 배운 영어라는 한국 영어 교육의 뼈를 때리는 다큐였지만, 지금도 교육 현장은 크게 달라진게 없습니다.

먼저, 수능 외국어 영역에 말하기나, 에세이 시험이 있던가요? 17문항의 듣기, 어렵다곤 하지만 틀에 박힌 패턴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듣기가 유일한  실제 언어에 근접한 시험이고 할수 있겠죠.
둘째로, 학교 교육을 따라가야하는 학원은 당연히 10년전이나 지금이나 학교 교육 컨텐츠에 큰 변화가 없으니 똑같은 내용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교육의 결과는 참담합니다. 글로 배운 영어기 때문에 글면에선 35위지만

말하기 면에서는 121위입니다.

 

120위 근처의 국가들이 우간다, 소말리아, 르완다, 이런 나라들인데,  굉장히 열악한 교육환경을 가진 나라들이죠.
영어 사교육비 10조원에 육박하는 나라의 수준이 이 나라들 보다 못하다는 것은  정말로 어이 없는 상황이죠.

영어 말하기 상위 랭크 국가에는 많은 유럽 국가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우리가 주목해야하는 것은 우리와 어순도 같고, 같은 어족 - 우랄알타이 - 인 핀란드입니다.


핀란드는 어려서 부터 TV나 각종 미디어를 통해 영어를 접할 일이 많다고 합니다. - 이게 신의 한수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어린시절 자연스럽게 본인이 좋아하는 컨텐츠를 영어로 만나게 되니까요.

반면 단어 암기, 문법, 독해 등 싫어하는 컨텐츠로 배우고, 시험까지 보니 얼마나 한국 학습자들은 힘들까요? 

모국어 문법도 어려운데, 말하기 조금 배운 상태에서 문법을 배워야 하는 한국 초등학생들은 얼마나 영어가 싫을까요? 
영어 천국 핀란드는 문법이라는 어려운 관문을 통과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영어를 듣고, 들은 대로 따라 말하는 형태의 공부 습득 방법을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핀란드인들의 영어 공부 비법입니다.

모국어와 습득 방법이 같죠? 어떻게 잘 하게 되었는지 모르지만, 시나브로 흡수해서 전국민의 70%이상이 영어 말하기에 자유로운 나라, 


말은 못해도 상당한 영어 이해력을 갖추게 되는 나라,


공교육만 받아도 영어가 해결되는 나라... 제가 꿈꾸는 나라 입니다.

그러면서 이 다큐는 영어 공부 방법 3가지를 제안합니다.
1. 반드시 큰 소리로 소리내어 연습하라
2. 몸이 기억할 때까지 반복하라
3. 자신이 관심있는 내용으로 연습하라

이 세 가지 제가 하고 싶은 말이기도 합니다. 이 세가지 방법으로 '바로영작'을 꾸준히 연습하신다면 머지 않아 영어 고민 싹 날려 버리실 것으로 확신합니다.


그러면 오늘의 학습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지난 시간 배운 문장을 떠올려 보시구요. 많이 반복하셨다면 충분히 하실 수 있는 로마서 1장의 요절 1장 16절 입니다.

오늘의 문장 NiRV로마서 1장 17절의 유튜브 강의를 확인해 주세요.

 

 

 

강의를 잘 들으셨다면 NiRV버전의 로마서 1장 17영작과 말하기를 해보세요.

이로서 NiRV버전의 로마서 1장도 벌써 1절부터 17절 까지 말하고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절대로 자만, 만족하지 마시고, 복습 꼭 하셔야합니다.

그래야 영어란 놈이 정복됩니다!!!

 

아래 강의 노트 다운 받으셔서, 추가 본문도 반드시 정복해주시고, 영성도 꼭 챙기세요. 예수님 지금 당장 오셔도 이상하지 않은 요즘을 보내고 있잖아요.

로마서 강의 노트 13.pdf
0.11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