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글(2019년 10월 이전)

얼굴없는 영어강의, 영어발음기호 정복 프로젝트, 유성자음[v]편

by Spatula 2017. 8. 25.
반응형

동영상 강의를 보신 후, 아래 글강의도 읽어보세요!




이 강의 반복 시청하기는 여기(클릭)


다른 강의 시청을 원하시면 여기(클릭)




  여러가지 발음기호

발음기호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만 하지 참 가지 가지 하지요?


각자 발음기호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서이기도 하고, 발음을 좀 더 명확하게 표시하려는 노력이 반영된 결과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음기호 간에 무엇이 더 우월하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너무 세분화 해놓으면 복잡해서 배우기 어려울 것이고, 너무 간략화 해버리면 발음 간의 구분이 모호해 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서로 다른 발음기호를 가장 가까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곳은 바로  네이버 사전 발음기호와 다음 사전 발음기호입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같은 단어의 발음기호가 서로 다릅니다. 


발음비교같은 단어, 다른 발음기호, 편한 것을 취사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 블로그에 '대학생'님께서 댓글로 달아준 질문이기도 하구요. 



  저는 간단한 발음기호를 선호합니다!

저는 앞선 게시물에서도 언급하였 듯이 사람의 귀와 뇌가 대단한 고성능 장비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말도 못하는 어린 아이들이, 모든 사람이 그랬겠지만, 그렇게 어려운 한국말 발음을 발음 비디오나, 발음 강의를 듣지않고, 오직 귀로만 듣고 정확하게 모방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귀와 뇌가 언어를 배우는데 최적화 되어있고, 고성능 시스템이라는 사실은 여러분 자체가 산 증인입니다. 오늘도 언어를 자유롭게 말하고 듣고 있지 않습니까? 지구상에 존재하는 99.999999...% 사람들이 문제 없이 듣고 말하기를 자연스럽게 배웠습니다. 그리고 배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구요.

ear to brain어떤 문제도 없이 귀에 들어오면 뇌로 전달 됩니다. 그리고 뇌가 분석하죠!


  간략하면 발음을 제대로 흉내낼 수 없는 것 아닌가요?

간략하다고 모든 것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제가 충분히 가이드해드리는 대로 따라오시면 영어 발음은 문제 될게 없습니다. 그리고 한국사람으로서는 아무리 설명을 들어도 차이점을 알수 없는 부분까지 다루고 있는 더 많은 수의 발음기호는 이 블로그에서 아얘 다루지 않습니다. 오직 한국 사람들이 인지할 수 있는 수준의 발음기호만 강의 합니다. 너무 많아도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복잡하기도 하구요.


20년전의 휴대전화와 현대의 휴대전화를 비교하여 생각해 보세요. 현대의 전화기가 훨씬 더 간략화 되었지만, 기능은 더 많고, 크기는 거의 10배 이상 작아졌습니다. 


여담이지만, 제 주변에서 휴대전화를 처음 본 것은 고등학교 다닐 무렵이었는데 그 때, 친구녀석 하나가 아버지의 휴대전화를 들고 왔었죠. 그 때 처음 무선 전화라는 것을 보고, 다들 한 통화만 하고 싶어서 난리가 났었고, 결국 나중에 그 친구는 휴대전화 요금 때문에 아버지께 맞아 죽었다는 슬픈 전설이 전해내려 오고 있습니다. 


size of moblie phones크기는 갈수록 작아지지만, 기능은 갈수록 강력하게!


  발음 기호는 기초일 뿐!

발음기호는 기초입니다. 이 다음 관문을 위한 준비운동 정도로 생각하시고, 발음기호에만 메어있지 마세요. 이 블로그에서 강의하는 한국인들 귀에 쏙쏙 들어오는 발음기호만 마치고 나면, 미묘한 차이 쯤은 스스로 익혀갈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은 인지 할 수도 있고, 인지 못한 체 그냥 본인도 모르게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상태에서 기초발음훈련 2학기에 참여하시면 진정한 영어 발음의 백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기초발음훈련 2학기에는 영어의 억양과 기억해야할 가장 중요한 발음의 규칙에 대해 다룰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인들은 발음은 좋은 편이나 외국인들과 소통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가 바로 억양, 발성, 연음, 등을 몰라서 입니다. 이런 모든 것을 아우르는 그러나 초간단하게 종료할 기초발음훈련 2학기에 진행되니 계속 계속 따라오세요~! 그리고 너무 조바심 갖지 마세요. 영어는 마라톤이라고 생각하셔야 해요. 너무 급하면 도중에 그만 두게 됩니다. 난 성격이 좀 급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나, 단기간의 공부로 무언가 꼭 얻어내야 하는 분들은 다음 글을 읽어보세요

2017/07/12 - [i영어학습꿀팁] - #004 언어습득 - 영어 습득의 비밀, 그냥 마라톤이라 생각하면 편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