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글(2019년 10월 이전)

[영어 발음 공부에 빠지다!] 5. 모음 발음기호 [o]편

by Spatula 2017. 7. 20.
반응형


동영상 강의 시청 후, 아래 글 강의도 꼭 읽어주세요~!


  영어 발음 공부에 빠지다!

 현재까지 4개의 발음기호를 배우셨습니다. 비록 장모음(:)은 다루지 않았지만, 기본적으로 어떤 발음기호가 어떤 소리인지 익히시는데 초점을 맞추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짧아도 계속 누적해서 발음 복습이 진행됩니다. 그냥 동영상만 보아도 전체를 잘 학습하실 수 있도록, 영어 발음 공부에 빠질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이 드릴 말씀이지만, 걱정말고, 따라오세요!!!


그러나 아무리 강의마다 복습내용이 담긴다 해도, 복습을 하시는 만큼 여러분의 학습 속도가 빨라집니다. 복습해주세요!



  입술을 오무리세요!

 오늘의 발음기호는 모음 [o]입니다. 알파벳 o가 주로 [아]소리를 내는데(Phonics공부 해보신 분은 알아듣는 이야기) 반해, 발음기호 [o]는 우리가 기대하고 있는 소리 [오]를 음가로 가집니다. 입술을 오무리고 짧게 [오]라고 외쳐주시면 됩니다. 다음 강의에서도 다뤄질 예정이지만 모든 영어 발음은 짧게 끊어쳐(?)야 합니다. 길게 늘어지는 발음은 없습니다. 길게 늘리고 싶은 발음이 있으면 그 모음 발음 뒤에 (:) 표시가 붙습니다. 그러면 그때만 길게 발음 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길게 발음 되는 것은 모두 모음에만 해당되는 내용이며, 자음은 길게 발음 되는 법이 없습니다. 그리고 (:}가 붙은 모음은 장모음이라 합니다. 이름만 다르지 기본 발음을 익혀 놓으시면 쉽게 따라할 수 있기 때문에 제 강의에서는 따로 다루지 않습니다. 



  Phonics는 기초 강의가 아닙니다!

 대개 영어 학원을 가면 phonics를 가장 기초로, 영어 공부 첫 시작으로 배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엄청난 실수 입니다. phonics는 소리를 다 알고 있는 상태에서 글자를 배우는 아이들에게 적용되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원어민이라면 정보를 습득하는 학습을 시작하기 위한 첫 과목이 될 수 있겠지만, 우리 (한국) 아이들은 소리를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소리를 배우겠다고 phonics를 배우기 시작합니다. 소리를 모르고 시작하기 때문에 글자가 개입해야만 합니다. 소리와 글자 한 꺼번에 등장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헛갈릴 수 밖에 없고, 철자로는 영어의 발음을 다 담아낼 수 없기 때문에 Phonics교재 이외의 단어들을 만나면 아이들은 혼란이 올 수 밖에 없습니다. 전에 말씀드린대로 알파벳 a에만 [애, 에이, 어, 아, ...] 등의 다양한 소리가 납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은 정말로 아이들에 영어를 싫어하게 만드는 상황이고, 앞으로도 영어 공부를 꾸준해 해야하는 아이들에게 독배를 마시게 하는 그런 일 인것이죠. 그래서 Phonics과정이 끝나면 Phonics에 대한 내용은 다시 배우기 어렵습니다. 의식적으로 빼는 것이죠. 


언제나 소리를 먼저 배우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 다음에 phonics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영어 철자로 영어를 읽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발음기호로 영어를 읽는 일은 매우 쉬운 일입니다. 그러니 오늘도 쉬운 발음기호로 열심히 읽기 연습 해 주세요.


철자 읽기, 발음유창한 영어 발음을 익혀보자!


마지막으로, 엄마표 영어, 엄마표 언어 습득의 힘은 반복에서 나온다고 말씀드렸습니다. 

2017/07/01 - [1교시_담탱이의 잔소리] - #001 엄마표 영어 공부 - 엄마가 가르친 언어의 비밀

따라서 반복 해주십시오!


영어는 운동입니다. 

운동한 만큼 효과(실력)가 나타납니다.

영어는 어려운게 아닙니다. 

어색한 것입니다. 

운동하면 친숙해지고, 익숙해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