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84

암기를 뛰어 넘는 좋은 영어 '공부' 습관 1. 외우는 것과 외워지는 것의 차이A. 한 사잠님(뇌)이 있습니다. 처음엔 혼자서 모든 일을 하시다가 직원(근육)을 하나, 하나 늘리면서 이제는 모든 작업을 관리하며 격려하며, 직원들을 돕는 업무를 하고 계십니다. (자연스런 언어 구사 상태)B. 또 한 사장님이 계십니다. 처음에엔 혼자서 모든 일을 하시다가 사업이 확장되면서 직원들을 하나 하나 늘려갔지만, 모든 작업을 간섭하며 직원들을 감시하며 스스로 괴로운 오너 생활을 하고 계십니다.(부자연스러운 언어 구사 상태)C. 다른 한 사장님은 사업 규모가 커지면서 많은 직원을 고용했지만, 여전히 혼자서 일하고 계십니다. 직원들은 하나같이 일도 배우지 못하고 놀고만 있죠. 하루 종일 사장님은 힘들고 직원들은 꿈의 직장이라 즐거워 하네요(부자연스러운 언어 구사.. 2018. 8. 29.
어머니 난 어려서 우리 집이 늘 깨끗해서 모든 집이 다 그런 줄로만 알았다. 앞으로 살게 될 우리 집도 그럴 줄로만 알았다.상에 늘 흰 밥만 올라와서 밥은 색도 변하지도 않고 굳지도 않는 줄로 알았다.빨래도 자동으로 되는 줄 알았고...돈은 그냥 어디서 떨어지는 것인줄 알았다... 엄마는 다쳐도 아무렇지도 않은 줄로 알았다...엄마는 피곤하지도 않은 줄로 알았다...그렇게, 그렇게... 엄마는 세상에서 제일 힘 쎈 줄 알았다... 옛 생각에 잠시 넋을 놓았다가 갑자기 눈에 들어온 어머니의 다리... 너무나 말랐다... 놀랐지만, 걱정하실까그냥 못 본척 웃으며 어머니가 앉기를 기다린다. 흰 머리로 무성한 머리가 이젠 방사선 치료로 빠져간다. 체중도 빠져간다. 속 아프다며 밥은 드시지도 못하고 드시는 죽이라는 건 .. 2018. 8. 27.
호흡강의 3 보호되어 있는 글 입니다. 2018. 8. 27.
집에서 혼자 기타 줄 감개 교체하는 방법 참으로 오랜만에 기타를 수리(?)했다. 한 13년 전 쯤, 결혼 직전에 마님 몰래 혼수로 장만했던 녀석이었는데, 더 잘 치시라고, 더 잘 관리 하시라고 당시 전도사님(현재 부목사님)께 하드케이스와 함께 선물로 드렸었다. 그동안 구매해 온 기타 중 가장 비싼 녀석이었기에 눈물을 머금고 드렸지만, 잘 쓰시겠다는 말 한 마디에 오히려 감사하며, 아깝지 않게 드렸었다... (중략) 한 참을 사용하게 되면 어떤 물건도 당연히 망가지게 되어있다. 조금 망가졌다는 이야기다. 게다가 우리교회 같이 아이들이 많은 공간이라면 기타라는 악기는 그야말로 약자 중의 약자다. 포식자인 아이들이 쓸고 지나가면 기타는 어느 사이 넘어져 있고, 목이 남아나기 힘들다. 그 험난한 세월을 잘 이겨낸 이 녀석 이건만, 2081년 어느 7월.. 2018. 8.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