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학습꿀팁/영어칼럼

영어문장을 장기기억에 보내는 다감각 학습법

by Spatula 2022. 11. 29.
반응형

통 기억은 한가지 감각보다 복합적인 감각이 입력됐을 때 더 오래 기억한다고 합니다. 여러 감각이 기억에 많은 단초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랜 기억을 위해 화이트 노이즈를 활용해 공부하기도 합니다. 기억에 청각적인 요소를 더 해주는 암기전략인 거죠. 아래서도 다시 언급하겠지만, 화장실에서 공부하는 이유도 같은 것입니다. 

영어문장을 머릿속에 넣어줄 때도, 단순히 눈으로만 보고 달달외우는 것 보다는 입으론 읽고, 눈으론 보고, 손으론 쓰면서 외우는 것이 훨씬 오래 기억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과연 어떻게 하면 이런 방법들을 잘 이용하여 영어문장을 장기기억에 효과적으로 넣어줄까요?

어떻게 감각을 더해줄까?

는 예전에 공부할 때 즐겨듣던 음악이 있었습니다. 요즘도 그 음악이 어디선가 들려오면 공부하던 장면이 기억이 납니다. 이와 같이 영어 문장을 익힐 때도, 인출(기억공간에서 꺼내기)할 수 있는 열쇠를 여러 개 갖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드라마나 영화로 하는 영어공부가 요즘 많은데, 권장할 만합니다. 영상을 통해, 상황을 인지(감각)할 수 있고, 사람들의 표정도 보면서, 귀로는 들으면서 영어문장을 익힐수 있습니다.

여기에 우린 몇 가지 더해주며, 우리의 감각(인출 열쇠) 개수를 좀 늘려줄 수 있습니다.

1 몸동작을 따라하기

2 여러 감정으로 말해보기

(화/기쁨/빈정/슬픔/짜증)

3 향(수) 등으로 후각 자극하기

특히 1, 2번은 실제로 많이 활용할 수 있고, 제 강의에서 강조하는 것은 2번이죠. 영어문장을 장기기억에 넣을 때, 열심히 감정을 개입시키면 굉장히 효과가 높아집니다. 다시 말해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3번은 주로 화장실에서 활용이 가능한데, 냄새를 떠올리면 해당 정보가 떠오르는 효과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가끔 화장실에서 공부하면 기억이 잘 난다는 분들이 계시는데, 후각 정보가 추가되어서 그렇습니다. 

1회용 암기는 문장 DB의 적

어쨌든, 저쨌든 우리는 학교(중/고)를 다니며 엄청나게 많은 문장들을 외워왔습니다. 그런데도 우린 왜 영어를 못할 까요?

중고교 영어 문장 수를 다 합치면 몇 만 문장이나 되는데, 그 문장이 겨우 10개도 안 남습니다. 'How are you? Fine, thank you, and you?' 뭐 이런거, 'What's your name?', 'How old are you?'... 이정도가 남아있고, 많이 있는 분들은 한 50문장 정도 되는데, 어차피 100문장 안 되기는 매 한 가지입니다.

처음 만난 사람들 아직 가까워지기도 전에, 이름 뭐야? 몇 살이야? 이런거... 형사들이 범인 취조할 때나 쓰는 말들 위주로 우린 기억합니다. 이러니 원어민들과 대화 시작부터 마음에 오해를 불러일으키며 대화를 하는데, 그들이 우리와 대화하고 싶을까요?

암튼 중요한 것은 지금 기억하고 있는 100문장 말고, 나머지 문장들은 어디로 갔고, 왜 기억이 안나느냐가 문제입니다. 중고등학교에서 배운 문장이 다 기억나고 쓸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단순암기, 시험용 암기에 머물렀기 때문에 이 문장들은 우리 머리에 저장되어있지 않습니다.

영어문장을 장기기억하기 위해선 반드시 주기적인 반복이 필요하지만, 우리는 시험 범위가 아니라면 공부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예를 들면 1, 2, 3과를 한 번 공부한 후엔 절대 다시 공부할 필요가 없어지는 거죠.

이런 식으로 영어 교과서에 주옥같은 수만 문장들이 낭비된 것입니다. 만약입니다만, 만약 교과서 문장이 모두 한국인의 머리에 남았다면 우린 영어로 이렇게 고생할 필요가 없었을 겁니다. 

주기적인 반복을 위해선 플래시카드와 라이트너 학습법을 활용하여 장기적 암기가 가능합니다. 좀더 자세한 학습법이나 방안은 제 전자책을 읽어 보시거나, 오픈 챗방에서 대화하시다 보면 확신이 드실겁니다.

정작 쓰고 싶을 때 쓸수 없는 문장은 내 문장이 아닙니다. 영어 문장을 한글로 잘 바꾸는 것(독해)은 여러분의 영어 실력과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단언컨데, 영어 문장DB를 확장하는 것이 영어의 유일한 해법입니다.

오늘의 결론 : 영어문장을 오래 잘 간직하려면 다감각으로 다회 반복이 필요

 

이 모든 것에 질문이나 의견이 있으시다면 아래 오픈 챗방에 참여하시면 됩니다요~

 

 

좋은영어습관

#좋은 영어 습관

open.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