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 꿀팁, 2030에겐 정말 좋은데?

by Spatula 2022. 12. 15.
반응형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츅뽁, 놓치기엔 아깝죠? 복잡하게 느껴지기도 해, 전문가에게 위임하기도 하지만 혼자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혼자 진행하다보면 세금폭탄이 될 수도 있어 유의해야할 점 등의 연말정산 꿀팁 우리 함께 알아보아용 ㅎ


연말정산이 뭘까요?

1년간 본인의 수입에 대해 세금을 계산해 보는 절차를 말합니다. 급여에서 미리 빠져나갔던 세금과 실제 내가 내야할 세금을 비교해 그 차액을 내거나, 돌려받는 제도입니다. 특히 소비 금액이 총 급여의 25%를 넘을 경우에는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는데 가수 김종국은 아마 25% 소비에 부족한 지 국세청에서 소비를 더 하라고 권고한 게 언론에 알려지기도 했죠. 대단한 분이에요.

 

소득 공제율 안내

2022년 결제 수단별 소득공제율은 총급여 7천 만원 이하까지 수입의 25%이상 소비하였다 가정하고, 결제수단에 따라

신용카드는 15%,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의 경우는 30%의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받을 수 있는 카드 혜택과 공제율을 잘 비교하면서 적절히 나눠 쓰면 이것도 절세 및 세금 환급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소득공제 분야

소득공제율 적용 분야는

1. 도서, 공연, 미술관, 박물관, 영화 관람료 등 문화 활동시 30%의 공제를 받을 수 있고
2. 전통시장과 대중교통 이용 금액은 40%
3. 민생 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7.1~12.31 대중교통 비용은 80%의 혜택을 받습니다.

요것 뿐이면 연말정산 꿀팁이 아니겠죠? 아래 계속됩니다!

 

월세도 해당돼요!

총 급여액 연 7천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라면 공제가 가능합니다. 

 

1. 1년 총 급여가 5,500만 원 이하라면 1년치 월세의 15%
2. 1년 총 급여 7,000만 원 이하라면 1년치 월세의 12% 혜택

 

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750만원까지 받는다니, 갑자기 생긴 꽁돈이란 느낌이 들수 밖에 없겠네요. 이 경우엔 신청시 제출 서류가 필요한데, 주민등록 등본, 임대차 계약서, 월세 지출 증빙 서류를 필요로 합니다.

 

교육비까지!!

1. 본인의 대학(월) 학비, 직업능력 개발 훈련비
2. (취학전 아동) 유치원, 어린이집 수업료, 학원비
3. (초중고대) 수업료, 교재비, 입학금
4. 대학입학전형료, 수능응시료 등

도 본인 또는 부양가족의 교육비 지출액의 15%를 빼준다고 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이라면?

만 15~34세 이하 중소기업 근무 청년이신가요? 취업일로부터 5년간 최대 90% 소득세 감면이 가능합니다. '소득세 감면 대상 신청서'를 작성후 주민등록등본,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병역 증명서(군필자의 경우)와 함께 회사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이 신청서는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국세정책/제도 > 세무서식 > 소득세 감면신청서 라고 검색하시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찾기 어려우신 경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결과를 미리 볼수 있을까?

매년 환급액을 미리 알아볼수 있는 서비스가 홈텍스 홈페이지어플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걸 미리 보는게 뭐가 좋을까요? 1~9월까지의 신용카드 등의 소비 내역과 항목별 절세 도움말을 제공하여 절세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빅데이터 분석으로 2030 청년 근로자 33만 명에게 청년들이 빠뜨리기 쉬운 6개 항목에 대해 개별안내 서비스도 제공된다고 합니다.  2030에 대해서는 맞춤형 안내를 제공해서 소득공제에 익숙하지 않은 세대에게 편의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2030을 위한 6대 항목
1. 주택마련 저축액
2. 주택임차 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3. 장기주택 저당차입금 이자 상환액
4. 월세액
5. 교육비 
6.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액

 

더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는 아래 정부 사이트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당. 그리고 13월의 월급 꼭 받으세효~!

 

 

연말정산 「일괄제공」으로 더 편리하게, 「미리보기」로 더 똑똑하게

연말정산 일괄제공으로 더 편리하게, 미리보기로 더 똑똑하게 관련 보도자료 내용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붙임파일(221027 연말정산 일괄제공으로 더 편리하게, 미리보기로 더 똑똑하게(보도참고

www.korea.kr

지금까지 연말정산 꿀팁 정보였습니닷!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