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글(2019년 10월 이전)

영어 공부 하는 방법 - 언어는 모국어 방식으로만 익힐 수 있습니다!

by Spatula 2018. 1. 12.
반응형

기존 문자 중심의 한국식 영어 공부의 기준은 단어를 잘 외우면(단어 시험), 시험을 잘 보면(내신 및 토익 토플), 영어 문장을 한국말로 잘 번역하면(독해), 영어를 듣고 우리 말로 무슨 말인지 이해하면(청해) 영어를 잘 한다고 말해 왔습니다. 그런데 그런 기준을 통과해 오신 여러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스펙은 좋아지고, 기분은 좋아질 지언정, 내 영어, 별반 좋아지지 않습니다. 언어는 오직 모국어 방식으로만 익힐 수 있습니다!!!


영어 공부법카톡방에서의 공부 법 설파(?)


  콩나물 시루를 통과하는 물!

예전에 시골 살 때, 할머니가 콩나물 시루에 한 바가지씩 물을 부으시는 것을 보고 참 신기하다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거의 순간에 가깝게 스치고 지나가는 물을 흡수해서 쑥쑥자라는 콩나물은 먹을 것이라기 보다 재미있는 장난감 같았습니다. 순간 스치는 물이지만, 콩나물에게는 그 순간이 재미도 있고, 감동도 있는 시간이겠죠?


반면 한국 영어 교육에 대해 생각해보면 콩나물 시루 비슷하게 영어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데, 재미도 없고, 감동도 없이 시간만 자꾸 흘러갑니다. 그렇게 10년 이상 영어를 배웠어도 남는게 별로 없는 방치된 상태로 벌써 100년이 흐러갔습니다. 앞으로의 100년은 영어 교육에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길 기대해 봅니다.


영어 교육 혁신이란 기대와 소망을 담아, 오늘은 재미도 없고, 감동도 없는 한국식 영어 콩나물 시루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 볼까 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수 많은 영어 교재들은 학자들이 지은, 그리고 전문가와 원어민들이 지은 아주 우수하고 훌륭한 영어 교재들입니다. 그런데 그런 교재들을 가지고도 우리는 지금까지 제대로된 공부를 해 내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그 뛰어난 실력의 영어 강사들도 이렇다 할 영어적 결과물을 만들어 내지 못했습니다. 똑같은 시루에서 콩나물은 자라고, 우리의 영어는 자라지 않은 것이죠. 


그 이유는 이전 수 많은 게시물에서 많이 언급했기 때문에 굳이 재방송은 않겠습니다. 아래 참고만 하세요.

[영어학습꿀팁/영어칼럼] - 한 문장으로 영어를 완벽하게 정복하는 영어 학습법 #2

[영어학습꿀팁/영어칼럼] - 언어이해, 언어 DB(데이터베이스)가 부족할 때 생기는 현상

[영어학습꿀팁/영어칼럼] - 영어 습득에 대한 패러다임 쉬프트

[영어학습꿀팁/영어칼럼] - 창씨개명과 영어이름, 사대주의?

[영어학습꿀팁/영어칼럼] - 영어 듣기 - 문자 중심의 한국영어가 가르친 무리, 무모, 무한 악순환

[영어학습꿀팁/영어칼럼] - 영어 귀뚫기(1), 남들은 다 뚫었다는데, 번역하는 내 귀는 언제쯤 뚫릴까?

[영어학습꿀팁/영어칼럼] - 잉글리쉬 버블, 영어 거품을 날리고 싶다

[영어학습꿀팁/영어칼럼] - 다니엘과 마리오의 한국어 공부, 언어 학습의 틀을 보여주다!

[영어학습꿀팁/영어칼럼] - 영어듣기평가와 현실 듣기의 괴리

[영어학습꿀팁/영어칼럼] - 영어고문교실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영어학습꿀팁/영어칼럼] - 체화, 성공하는 영어학습의 공통점

[영어학습꿀팁/영어칼럼] - #006 내 영어 실력을 알려주는 영어 꿀 정보!

위 수 많은 게시물의 핵심은 영어를 제대로 만나본 적이 없어서 영어를 못한다 입니다. 그렇게 영어를 공부했어도 제대로 공부한 적이 없었던 것이죠. 


영어 공부법영어 따라 쓰기


  영어 공부는 앞으로 어쩌라구? 그래서 말씀드릴려구! 

지금까지의 공부가 효과가 없다는 것은 스스로 잘 아실 겁니다. 안타깝게도 그 긴 영어 공부의 터널을 빠져 나왔지만, 스스로 만족할 수 없는 내 영어 상태, 때로는 분노가 치밀기도합니다. 그래서 제안하지만, 누구나 되는 영어 공부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방법은 매우 단순하고, 무식하고, 지랄(?)맞습니다! - 이른바 단무지


영어 공부가 됐다의 기준은 많은 게시물에서도 언급했 듯

음원을 듣자마자 100% 똑같이 따라 말할 수 있느냐?

문장을 읽자마자 100% 똑같이 따라 말할 수 있느냐?

이렇게 딱 두개 뿐입니다.

이렇게 따라 말할 수 있는 문장의 양이 적어도 영화 한편(1000문장 이상) 정도 되었을 때, 영어 공부는 시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때부터는 영어 공부의 속도, 습득의 속도가 매우 빨라져 신나는 영어 공부가 가능하답니다. 

그리고 이 때부터 단어를 외우던, 문법을 하던 하시기 바랍니다. 그전에는 어휘 공부, 문법 공부가 거의 도움이 안 됩니다. 

그러나 단어를 꼭 공부하시려거든 발음 위주로 공부하시고, 문장 속에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언어는 무조건 모국어 방식입니다!

세상에 수 많은 영어 공부 법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모국어 방식이 아닌 이상, 영어가 제대로 되는 것을 못봤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좋은 영어 습관에서 살짝 가공하여 제공하는 영상물들은 우리의 언어 부모가 되는 것입니다. 그들의 말을 듣고, 따라말하는 연습과정에서 우리는 언어적 유아가 되어 충실히 언어 부모의 말을 흉내내며 한단계씩 발전하는 것이죠. 언어 부모는 문법 가르치지 않습니다. 단어 가르치지 않습니다. 그저 말해주기만 할뿐...

언어 자녀는 절대로 공부하지 않습니다. 그저 흉내내고 연습(옹알이)할 뿐...


결론입니다. 

언어는 무조건 모국어 방식입니다. 

그 후에 학습입니다!



기타, 학습 중 문의 사항은 댓글에 남겨 주시거나, 블로그 우상단에 있는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사용하시면 힘 닿는데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즐영공하세요~!


영어는 운동입니다. 

운동한 만큼 효과(실력)가 나타납니다.

영어는 어려운게 아닙니다. 

어색한 것입니다. 

운동하면 친숙해지고, 익숙해집니다!


반응형

댓글